BalletCore 발레코어
Balletcore란 Ballet와 Core의 합성어로 발레스타일의 트랜드를 반영하는 단어입니다. 발레복의 튜튜, 워머, 슈즈, 팬츠 등을 응용해 코디한 룩으로 우아하고 여성스러우며 로맨틱하면서도 스포티한 느낌이 접목된 트랜드 무드를 의미합니다. 발레에서 영감을 받은 스타일의 의류나 패션을 지칭하는 이 스타일은 발레의 요소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였다고 표현됩니다. 발레코어룩은 일상적인 착장에서 발레 느낌을 살려내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발레코어룩은 발레의 특징을 현대적인 패션에 접목한 스타일로서 페미닌하고 우아한 요소를 강조합니다. 이 스타일은 일상복, 운동복, 파티룩 등에서 많이 응용되고 있으며 많은 브랜드에서도 이 느낌을 강조한 룩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발레' 스타일과 '발레코어'스타일의 비교
1. 발레
먼저 아래 사진들은 발레클래스나 실제 발레를 할 때 입고 신고 사용하는 룩입니다. 이 사진들과 발레 스타일을 활용한 발레 코어룩을 비교해서 보시면 확실히 이해가 쉽습니다.
프로발레단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스커트, 슈즈, 워머, 헤어밴드 등 페미닌한 무드가 특징이나 발레를 운동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스포티함도 묻어납니다.
위 사진에서의 특징은 토슈즈 입니다. 토슈즈의 끈 묶는 스타일은 이미 오래 전 부터 캐쥬얼하고 로맨틱한 무드로 인식이 되어오다가 요즘들어 발레코어룩의 메인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도 마찬가지로 평소 발레 클래스에서 많이 보이는 룩입니다. 레오타드, 스커트, 워머, 그리고 슈러그(상의 워머 팔만 있는 형태처럼 보여짐)가 특징입니다.
이렇듯 발레 클래스에서도 여성스러운 스타일, 스포티한 스타일 등으로 나뉠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레오타드, 스커트, 워머, 슈즈 착용이 기본적으로 보여지며 특히 발레리나의 경우 토슈즈를 신는 것이 특징입니다. 토슈즈의 경우 발목까지 올라오는 끈이 패션과 접목하여 유행이 이끌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발레코어 룩
14세기 후반 이탈리아 궁정에서 첫 등장한 발레복은 남성이 착용했습니다. 남성 무용수가 여성의 역할도 연기 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화려한 가발과 장신구가 필요했습니다. 1700년대가 되어서야 발레는 직업적 예술로 발전해 춤 동작에 방해되는 화려한 장식을 걷어내고 기술을 보여줄 수 있는 지금의 공연의상(튜튜)의 형태가 되었다. 활짝 펼쳐진 스커트는 당시에는 매우 생경하여 조롱의 대상이었다고 합니다.
현재 발레코어룩의 대표적인 토슈즈 스타일은 18세기 프랑스 여성 무용수에 의해 고난도 테크닉을 완성하고 이를 보이기 위하여 하이힐 보다는 낮은 토슈즈를 고안했고, 짧은 스커트와 타이즈를 착용해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일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고 합니다. 시대와 테크닉이 발전함에 따라 함께 발전해온 발레룩을 이제는 우리도 일상생활에서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물론 취미발레가 끝난 후 편하게 돌아오는 저는 올해 유행 하기 전부터 대충 타이즈에 원피스를 입었습니다...ㅎㅎ
발레코어룩의 특징 중 하나는 색감이라고 보여집니다. 발레라는 특성상 화이트~핑크계열의 색감이 많이 쓰이고 있는데 이 것 또한 페미닌하고 러블리한 분위기를 주는 특징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레코어룩의 대표적으로 보이는 브랜드는 바로 미우미우입니다. 미우미우의 플랫슈즈는 현재 발레코어룩의 가장 대표적이며 핫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레슈즈, 토슈즈는 발끝으로 서는 신발을 발에 잘 감기게 끈으로 묶고있습니다. 이와 같은 형태로 나오는 슈즈입니다. 끈을 활용한 코디가 러블리함과 로맨틱한 무드를 더욱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 브랜드에서 스쿨룩처럼 매치한 Balletcore 착장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일상복과 튜튜를 연상되게 하는 스커트, 워머가 연상되는 양말과 토슈즈가 연상되는 슈즈, 끈 스타일, 땀복이 연상되는 바지 등이 특징적입니다.
아래 사진의 경우 러블리함을 보여주면서 정말 발레 클래스에 누군가는 착용하고 있을 것만 같은 다리 워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취미발레 클래스에는 헤어스타일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계신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작품반을 하는 경우 작품의 특색에 맞게 더 캐릭터화하여 꾸미는데, 아래 사진처럼 헤어리본 등을 활용하여 러블리함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에 운동화를 매치하여 일상복으로 활용하고 있는 모습이 취미발레 클래스가 끝난 후 타이즈를 입고 대충 원피스를 걸치고 집으로 향하여도 무난하게 보일 수 있는 용기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
레오타드와 짧은 튜튜스타일의 스커트, 다리워머를 착용한 듯한 스타일과 전체적인 색감이 Balletcore 의 대표적인 형태로 보여집니다.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레로 몸매관리하는 성인취미발레 연예인 5인 (0) | 2023.06.30 |
---|